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광해 영화상 아니 대종상 영화상을 보고

by 22세기소녀 2012. 10. 30.
728x90
반응형

 

2012년 10월 30일
2012 '대종상' 영화상을 보았다. 예전 수상의 만행들을 망각하고, 보고 말았다. 오늘 '광해 영화상'을 보면서, "늙으면 죽어야 한다"는 말 듣지 않게 '잘'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

 

영화상 정보를 보려고 대종상 사이트 접속을 하려했으나, 이미 트래픽 초과이다. 아무래도 나처럼 분노한 시청자들이 많았나 보다.

 

대종상은 협회회원들이 심사와 선정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무슨 일이든 항상 협회비를 걷는 협회가 문제다!) 즉, 원로영화인들이 심사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그들은 다양성이 부족하다. 그러한 결과가 안정된 사극인 <광해>가 싹쓸이가 가능케 했고 욕먹게 했다. 그들은 또 그들에게 익숙한 김해숙에게, 조민수에게, <은교>에, <해로>에 기꺼이 투표했다. 물론 이 중에는 기꺼이 수상의 영광을 누릴 대상이 있다. 하지만 추하고 쓸쓸한 결과도 분명 있다. 

 

대종상을 오기로 시청하면서 객석 어디선가 야유를 보냈으면 했다. 다행히 김기덕 감독(피에타)이 후련케 했다. 특별상 수상자로 내정되어 대종상을 찾았으나 그는 주최측이 저지른 '광해사태'를 참다못해 수상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나의 추측이나 곧 김기덕 감독의 변이 있을 것이다) 한편, 박해일은 남우주연상 시상을 한 후, 함께 시상에 나선 김하늘과 (저들끼리 무슨 대화를 나누었는지)웃음을 참지 못하며 "올 한 해 한국영화 정말 풍년"이라는 쓴 소리를 했다.

 

대종상, 50년 역사를 자랑한다지만 이럴 거면 정말 없어져도 좋을 상이다. 역사와 전통은 괜히 생기는 것이 아니다. 다시 또 다짐한다. 내년엔 절대 '대종상' 보지 않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