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자 아이돌/아이즈원(IZ*ONE)

[아이즈원 순위] 엠카운트다운 1위, 더쇼 1위, 오리콘 1위, 빌보드 TOP 10 진입

by 22세기소녀 2018. 11. 9.
728x90
반응형

 

1. 아이즈원 데뷔 11일 만에 '라비앙로즈(La Vie en Rose)' Mnet 'M Countdown' 1위(2018.11.8) 

아이즈원을 탄생시킨 Mnet 음악방송에서 1위라는 점, SM이 불참하는 방송이라 엑소가 출연하지 않은 점, 빈집 주간에 이뤄낸 성과라는 점 등이 흠이라면 흠. 그래도 엠넷에서 공들여서 엄청 밀어주는 엠넷의 딸 중의 하나인 프로미스나인이 못한 것을 짧은 시간 안에 이뤄낸 점은 인정. 확실히 거대한 팬덤이 존재하는 아이즈원. 

 

2. 지상파 방송국 3사 음악방송 1위는 가능할까?

KBS2 <뮤직뱅크> - 트와이스를 의식한 엑소의 앞당긴 컴백으로 불가능

MBC <쇼! 음악중심> - 엑소, 트와이스로 인해 불가능
SBS <SBS 인기가요> - 엑소, 트와이스로 인해 불가능. 그래도 11월 둘째 주 엑소를 물리치고 2위를 한 (상징적) 성과 

 

2주 연속 <더쇼> 1위 차지한 아이즈원의 사쿠라와 히토미. 빨갛게 물들어.

 

3. 케이블채널 음악방송 1위는 가능할까?

Mnet <M Countdown> - 11월 둘째 주 1위 차지. 트와이스 컴백으로 11월 셋째 주 1위 수성은 불가능할 듯 

MBC Music <쇼 챔피언> - 트와이스로 인해 불발. 지난 주 방송(11.7)이 결방되지 않았다면 1위를 하지 않았을까. 

SBS MTV <더쇼> - 11월 둘째 주~셋째 주 연속 1위. 엑소, 트와이스 출연하지 않았다.(SM, JYP, YG 소속 가수들이 출연을 거의 하지 않는 음악방송 / <더쇼>는 출연하지 않으면 1위 후보에 들어가지 못한다) 참고로 둘째 주 1위 후보가 갓 컴백한 구구단과 몬스타엑스였다. 아이즈원이 홍보에 필요한 1위 타이틀을 위해 출연한 것으로 볼 수도 있으나 러블리즈, 다이아, 우주소녀가 다른 음방에서는 1위를 못 해보고 <더쇼>에서만 1위를 해봤다는 사실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나무위키 설명 참조) 그만큼 어려운 1위를 아이즈원이 짧은 기간에 이뤄냈다는 것이 대단하다.

 

아이즈원 데뷔 앨범 '컬러라이즈(COLOR*IZ)'가 쓰고 있는 기록들 

일본 타워레코드 전 매장 종합 앨범 주간 차트 1위(집계기간 10월 29일~11월 4일)

오리콘(일본 최대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 11월 첫째 주 앨범 랭킹 1위, 주간 디지털 앨범 랭킹 1위

*신인 그룹이 정식 데뷔도 하지 않은 수입반으로 동시 1위에 오른 건 이례적인 기록

홍콩, 태국, 베트남 등 해외 10개국 아이튠즈 K-POP 앨범 차트 1위

미국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순위 9위

한국 역대 걸그룹 음반 초동 순위 9위(8만장 이상 판매)

한국 역대 걸그룹 데뷔 앨범 초동 순위 1위

 

 

 

TV 음악방송별 순위 집계 방식

 

<음악방송 반영 음원 사이트>

엠카: 멜론, 지니, 벅스, 엠넷

뮤뱅: 멜론, 지니, 벅스, 네뮤, 올레, 소리바다

음중: 멜론, 지니, 벅스, 네뮤, 올레, 소리바다, 엠넷

인가: 멜론, 지니, 벅스

쇼챔: 멜론, 지니, 벅스, 네뮤


<더쇼>

화요일 오후 6시 30분

음원+음반 50% + 동영상 + 전문가점수 35% + 생방송문자투표 15%

*<더쇼> 1위 선정방법 안내 https://namu.wiki/w/THE%20SHOW


<쇼 챔피언>

수요일 오후 6시

음원 30% + 음반 10% + 선호도 50%(국내 지니뮤직 사전투표 20%, 해외 아이돌챔프 어플 사전투표 20%, 음악 전문인 선호도 10%) + 방송점수 10%

음원-네뮤, 멜론, 지니, 벅스 반영

음반-한터차트 반영

 

<엠카운트다운>

목요일 오후 6시

음원 50% + 음반 15% + 소셜미디어점수 15% + 선호도점수 10% + 방송점수 10% + 생방송문자투표 10%

음원-엠넷, 멜론, 지니, 벅스의 주간 음원 순위 합산

음반-한터차트 판매량 데이터 근거로 주간순위를 반영

소셜미디어-유튜브 공식뮤직비디오 점수

선호도-엠카운트다운 홈페이지(엠넷, 엠웨이브), 엠넷재팬에서 진행되는 국내외 온라인투표 결과 및 리서치 전문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을 통하여

15~39세 남, 여 1000명을 대상으로 후보곡 40곡에 대해 선호도를 집계해 합산


<뮤직뱅크>

금요일 오후 5시

음원 65% + 음반 5% + 방송점수 20% + 시청자선호도점수 10%

음원- 디지털 음원점수(네뮤,멜론,벅스,소리바다,올레뮤직,지니)랑 모바일 음원점수(로엔,올레뮤직)의 각 음원사의 점유율에 따라

각 음원사의 음원 점수산출. 음원사의 점유율은 닐슨 코리안 클릭 통계에 근거하여 주간 음원사이트 방문 횟수에 따라 배분

음반-핫트랙스와 신나라의 음반 판매량이 통합 집계

소셜미디어-유튜브 공식뮤직비디오 점수

시청자선호도-전 주 K차트 디지털 음원 순위를 기준으로 100곡을 선정하고,

전국의 만 15~59세 남녀를 대상으로 [KBS 국민패널]을 이용한 인터넷 설문조사

방송점수- KBS TV와 라디오에 방송된 음원 집계하여 점수화


<쇼! 음악중심>

토요일 오후 3:50

음원+음반 60% + 동영상점수 10% + 라디오 방송횟수 5% + 시청자위원회 투표 10% + (생방송 문자투표 15%)

음원-가온주간차트로 집계

음반-한터주간차트로 집계

동영상-유튜브 공식뮤직비디오 점수

시청자위원회-http://www.imbc.com/broad/tv/ent/musiccore/recruit

10대부터 40대 이상까지 신청가능. 선정되면 한달 동안 투표에 참여

생방송문자투표- 1위 후보에 한해서 생방송 문자투표가 15% 추가 반영됨

 


<SBS 인기가요>

일요일 오후 3:40

온라인음원 55% + 음반 5% + SNS 35% + ON-AIR 10% + 시청자사전투표 5%

음원: 멜론, 지니뮤직, 벅스 및 가온 차트(가온 디지털 차트)

음반: 가온 앨범 차트

SNS: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

ON-AIR: TV&라디오 방송 점수

시청자 사전투표: 멜론 아지톡 사전투표

 

*차등 점유율제 사용, 사전 점수의 만점은 11000점

집계 기간은 방송 전전주 월요일~방송 전주 월요일까지, 1위 후보 3팀에 한해 SNS 점수는 생방송 당일 0시까지 추가로 집계

1위 후보에는 사전 점수가 높은 세 팀이 오르며, 1위는 위의 사전 점수(11000점 만점)로 결정

각 분야의 1위 팀에게 만점을 주고 다른 팀들의 점수는 1위 팀과의 성적과의 비율에 따라 주는 방식으로 집계하는 차등 점유율제를 사용

3주 1위를 한 후에는 더 이상 순위에 오를 수 없는 트리플 크라운 제도 사용

뮤직뱅크와 더불어 결방주에도 순위 집계

 

산정방법 상세안내 1(나무위키) https://namu.wiki/w/SBS%20%EC%9D%B8%EA%B8%B0%EA%B0%80%EC%9A%94/%EC%B0%A8%ED%8A%B8/2018%EB%85%84

 

산정방법 상세안내 2(SBS 인기가요 홈페이지) https://programs.sbs.co.kr/enter/gayo/board/54796/?cmd=view&page=1&board_no=218&board_notice=Y

 

예. 2018년 11월 11일 방송 집계 결과(자료 나무위키)

 

[본 자료의 출처] https://blog.naver.com/sonee1004/221062900843 (일부 내용은 본인이 편집)

 


 

 

 

 

1위 좋꾸라

 

 

1위 내꺼야. 내가 다 가질 거야~

 

 

 

 

*아이즈원(IZ*ONE)의 '반해버리잖아?(好きになっちゃうだろう?)(IZ*ONE ver.)는 KBS, SBS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