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소식

4월 1일 장국영을 다시 만난다, <아비정전> 개봉!

by 22세기소녀 2008. 3. 10.
728x90
반응형

2008 4 1 장국영이 부활한다!

저주받은 걸작 <아비정전> 개봉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3년 4월 1일, 흔한 만우절의 장난처럼 전해졌던 장국영(張國榮)의 충격적인 자살 소식. 영화 <아비정전> 속에서 읊조리던 대사처럼 발없는 새는 그렇게 땅에 내려와 죽음을 맞이했다. 2008년 4월 1일, 그가 죽은 지 5년이 되는 날이다. 스폰지하우스(광화문)에서는 장국영의 대표작이자 첫 개봉 당시 재난에 가까운 저주를 받았던 왕가위 감독의 걸작 <아비정전>을 재개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0년 12월, <아비정전>이 개봉했던 시기는 <영웅본색>을 시작으로 1980년대말부터 불어온 홍콩영화 붐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였다. 톱스타였던 장국영, 장만옥, 유덕화, 양조위, 장학우, 유가령 등 최고의 배우들이 출연하면서 <아비정전>은 당시 모든 홍콩영화 팬들의 기대를 한껏 받고 있던 작품이었다. 하지만 베일을 벗고 공개된 영화는 사람들이 당연하게 기대했던 액션과 총격신이 난무하는 전형적인 홍콩 느와르영화 대신 암울한 미래와 절망에 찬 청춘 그리고 엇갈린 사랑이 느린 호흡과 조용한 내레이션 속에서 몽환적인 화면과 함께 펼쳐진다. <아비정전>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은 냉담했고, 환불소동 끝에 결국 개봉 2주 만에 간판을 내린 비운의 작품으로 남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아비정전>은 1990년대 영화광들에 의해 저주받은 걸작으로 재평가 받았으며 1995년 <중경삼림>이 히트하면서 왕가위 감독은 세계적인 스타 감독으로 부상하였다. 어느새 <아비정전>의 장면들은 CF와 오락 프로그램으로 패러디되면서 앞선 감각을 자랑하는 트렌드의 선두에 서기도 했다. 아비(장국영)가 수리진(장만옥)을 만나 영원히 기억하고자 했던 ‘61년, 4월 16일 3시’라는 시간, 장국영이 생을 마감한 날인 4월 1일 그리고 첫 개봉 이후 18년이 지난 2008년 4월 1일… 이제야 온전히 <아비정전>을 필름으로 스크린에서 본다는 또 한 번의 의미가 새겨진 4월이 찾아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국영의 부활을 알리는 비운의 걸작 <아비정전>은 4월의 첫 날 스폰지하우스(광화문)에서 만날 수 있다.


Synopsis
아비는 매표소에서 일하는 수리진에게 접근하고,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진다. 수리진은 아비와 결혼하길 원하지만 그는 구속당하기를 원치 않고, 결국 수리진은 아비를 떠난다. 아비는 양어머니를 배신한 제비를 잡으러 갔다가 댄서 루루를 만나고 그녀와 하룻밤을 보낸다. 한편 수리진은 아비의 집을 다시 찾고, 거기서 경찰관을 만난다. 경찰관은 안스러워 보이는 수리진을 위로하고 아비를 찾아가 수리진이 기다린다는 것을 알려주지만 아비는 냉정하기만 하는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