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흙, 에너지, 그래피티 그리고 소통 <이진 작품전>

by 22세기소녀 2008. 5. 8.
728x90
반응형

 

거리 예술, 그래피티를

 

도자기 위에 펼쳐낸 전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5월 11일부터 신사동에 위치한 ‘주 갤러리(JUGallery)'에서 도자기 전시회 열려…
- 국내 처음 그래피티와 도자기가 만나 우리 것을 현대화한 도자 작품들 선 보여…
- 오픈 당일, 작가와 그래피티 아티스트가 함께 즉석에서 벌일 그래피티 퍼포먼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는 5월 11일부터 17일까지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주 갤러리에서 ‘흙, 에너지, 그래피티 그리고 소통’이라는 주제로 이진 작품전시회가 열린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그래피티라는 거리 예술을 도자기에 그려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도자 작품들을 선보인다. 근래 들어서는 보기 드문 도예전을 여는 이진 작가는 도예작가로서 첫 선을 보이는 자리. 이씨는 “도자기라는 이미지는 갈수록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에 쉽지 않다. 잊혀진 옛 것이 아닌 누구나 삶 가운데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매체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고 이번 전시 취지를 밝혔다.

“더 나아가 예로부터 훌륭한 문화유산인 우리 나라 도자기를 통해 새로운 문화에너지를 담아 세계인들과도 소통하고 싶다. 우리 민족의 ‘에너지’를 그래피티 방식으로 낙서하듯이 그려내 보았다.”며 작품 에 대해 설명했다.

대학원에서 문화예술경영학과를 공부한 이씨는 터키 여행 중에 만난 도자기 예술에 반했고 이때부터 한국 도자기가 궁금해졌다고 한다. 제대로 배우고 싶다는 마음에 경희대 도예과에 진학했고 가장 한국적인 정통성 있는 도자기를 배우고 싶어 무형문화재 호봉 장송모 선생의 제자가 되었다. 정통 도자기에 그려지는 정형화된 방식을 탈피 그래피티를 그린 이유에 대해 “세계 속의 도자기가 되도록 새롭게 이어가기 위해 도자기의 혼에 열정적인 에너지를 담고 싶었다. 그런 의미에서 그래피티가 가진 에너지를 도자기에 불어 넣는다면 대중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고 설명했다. 그래서 이번 전시 주제도 ‘흙, 에너지, 그래피티 그리고 소통’ 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들은 총 50여종으로 도자 물감을 이용한 스텐실 그래피티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스텐실 그래피티는 영국의 그래피티 작가로 유명한 로빈 뱅씨(Robin Banksy)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이 진 작가의 도자 물감을 이용한 ‘도자기 그래피티’는 세계 최초다.

오픈 일인 11일에는 작품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그래피티 퍼포먼스’를 가질 예정이다. 전시 현장에서 작가와 그래피티 아티스트가 도자벽면을 이용, 스텐실 그래피티 방식으로 그릴 예정이다. 퍼포먼스에 참여하는 그래피티 아티스트는 이시대 낙서로서가 아닌 하나의 예술로 인정받고 있는 ‘닌 볼트(Nin Bolt)’가 함께 진행한다. 전시된 작품 중 일부 작품들에 한해 판매된 수익금은 ‘여성 쉼터’에 기부할 예정이다. 

주 갤러리의 주승진 관장은 “"우리의 선조들은 도자기 제작을 중요한 국가정책 산업으로 생각합니다. 고려청자의 흑백상감기술은 전세계 유일무이한 하이테크 기술이었으나 온전한 전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힘든 여건에서 새로운 시도를 펼치는 이 진 작가의 창작열을 이번 전시에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라고 밝혀 이번 전시의 남다른 심정을 밝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진(이지인) 작가 프로필***********************************************************************
고종황제 증손녀, 이 석 황손의 둘째 딸
경희대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휴학 중
경희대 예술디자인 학부 도예과 졸업
경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도자예술학과 동∙하계 유리 워크숍 수료
경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2008년 일본 니이이시마 유리 공예 캠프 참여
호봉 장송모 도자 연구원 전시실에 작품 소장
행주공예대전 특선
경향미술대전 입선 및 '경향 뉴스메이커' 이름 등재
한국 무형문화재협회장 무형문화재 호봉 장송모 선생님 제자
대한민국황실공예지평선대전 운영위원 서울 사무국장
경희도예가회 회원
한국도자학회 회원  
IVY League - 경영대학원 유학 예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진 작품전>
행사일시
: 2008년 5월 11일 (일) 6:00pm ~ 10:00pm
전시일정
: 2008년 5월 11일 (일) ~ 5월 17일 (토)
장소
: 주 갤러리 (신사동 가로수길)
Plan: 공예 작품 전시 + 퍼포먼스 + 칵테일 파티 + DJ 파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