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일기

마스무라 야스조 회고전에 다녀오다

by 22세기소녀 2010. 3. 14.
728x90
반응형

2010.3.13
오늘도 서울아트시네마 '마스무라 야스조 회고전'에 출석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스무라 야스조의 영화는 2005년 겨울,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처음 보았다. 웬만한 영화는 다 봤다고 생각했는데 그의 영화는 발견과 같았다. 당시 <눈먼 짐승>에 반한 뒤, <남편은 보았다> <하나오카 세이슈의 아내>까지 가까스로 챙겨봤다. 좀 더 일찍 야스조 걸작선 소식을 알았더라면 모조리 보는 건데 세 편으로 만족해야 했다. 살아있는 동안 그의 영화를 또 보게 될까하고 무척이나 아쉬워했었는데 5년 만에 축복을 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케줄은 야스조 회고전 중심으로 짜여졌다. 그렇게 해서 <섹스체크> <문신> <세이사쿠의 아내>까지 섭렵할 수 있었다. 아마도 두 편을 제외하고는 이번 회고전 작품을 모두 볼 수 있게될 거 같다. 못 보게 되는 건 5년쯤 더 기다리면 다른 미공개작과 함께 볼 수 있게 되는 축복이 또 내려지겠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스무라 야스조의 영화에 내가 열광하는 건 별나기 때문이다. 그는 전신마취, 문신, 양성구유 등 다른 감독들이 잘 다루지 않는 주제를 택해 흥미로운 보고서를 제출한다. 어떤 영화가 더 좋다고 말하기 힘들 정도로 모든 작품이 수작인데 야스조의 영화들은 한마디로 충격적이고 아름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스무라 야스조의 영화를 논하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여배우 와카오 아야코. 감독의 페르소나로 여겨지는데 내가 본 것 중에서도 <눈먼 짐승> <섹스체크>를 제외하고는 모두 출연했다. 그녀는 타고난 미모로 다양한 실험녀가 되어 미션을 완벽하게 수행해 낸다. 감독과는 20편의 영화를 함께 했다는데 이보다 더 훌륭한 환상의 짝꿍이 있을까 싶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와카오는 지난해 한국에 방문했던데 80에 가까운 노인이 된 모습에서 인생무상을 느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건 그렇고 아직도 정복하지 못한 야스조의 영화들. 또 어떤 흥미로운 이야기가 남아 있을까? 기대가 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먼짐승 ★★★★★ / 남편은 보았다 ★★★★ / 하나오카 세이슈의 아내 ★★★★☆ / 섹스체크 ★★★☆ / 문신 ★★★★ / 세이사쿠의 아내 ★★★★☆]


사용자 삽입 이미지

728x90
반응형